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음식탓이라고?

일상생활하면서 방귀가 자주 나오거나 냄새, 또는 배의 컨디션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인만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것인지, 왜 이렇게 자주 나오는 것인지. 그런데 그 원인이 음식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이 방귀의 원인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고,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음식

음식 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콩과 야채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가 나온다는 말을 들어본 적은 있어도 콩을 먹고 방귀가 나온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콩이나 양배추 등 올리고당이 많이 것을 먹으면 방귀가 자주 나온다고 합니다.

 

뱃속에서 생기는 가스는 음식물을 먹으면서 삼키는 공기, 식이섬유 등이 몸 안에서 분해를 하면서 박테리아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식이섬유는 장에 좋은 박테리아 먹이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방귀 때문에 먹는 것을 자제하지 마세요.

 

② 과일

소량으로 먹는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과도하게 먹을 경우에 영향이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어떤 과일을 얼마큼 먹어야 방귀가 자주 나오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③ 지방이 많은 식품

기름기가 많은 고기를 먹은 후에는 방귀도 문제지만 특히 냄새가 지독한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가 신경 쓰이는 분들은 튀김이나 지방이 많은 고기를 어느 정도 제한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④ 유제품

우우나 아이스크림, 유제품을 먹고 난 후 배가 부글거리는 경우 유당에 의해서 방귀가 많이 나오거나 배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방귀 많이 나오는 이유

식사를 하면서 공기도 같이 체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기관이 아니라 위장으로 들어가는 공기는 방귀와 배속 가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껌이나 사탕을 자주 먹는 사람들이나 빠르게 과식을 하거나 과음하는 사람은 공기를 삼키기 쉽습니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탄산음료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을 먹는 도중에 공기를 삼키는 경우는 음식 먹을 때 의식을 하고 씹으면 지금보다 덜 공기를 삼킬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구입해서 먹는 식품에 인공감미료나 당알코올이 들어있는 것을 먹으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도 자주 당알코올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내성이 생겨서 방귀가 많이 나오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식이 섬유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평소에 먹지 않은 사람이 갑자기 먹으면 이런 증상이 나오지만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저절로 줄어들게 되므로 항상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온다고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처럼 음식으로 인해서 방귀가 일시적으로 나오거나 평소 먹지 않았던 음식으로 인해서 자주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으로 인해서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꾸준하게 섭취하면 그 증상을 해소할 수 있으므로 계속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