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보다 빨리 자라는 방법 8가지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한 달에 자라는 머리카락 길이는 약 1cm 정도 자라며, 1년 머리카락 길이는 약 15cm 정도 자라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머리 기장의 길이와 나이, 현재 건강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서 성장 속도는 달라질 수 있으며 평소 식생활이나 생활 습관 등으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조절 가능?

머리카락에도 생성되고 빠지는 단계 과정이 있습니다.

 

모발주기는 총 3단계로 분류되는데요 처음 활발하게 자라나는 성장기는 약 2~8년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후 퇴행기나 이행기는 4~6주간,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휴지기는 약 2~3개월 정도입니다.

 

실제로 현재 자라고 있는 머리카락의 약 90%는 성장기에 있지만 자라는 속도를 조절하는 요소는 거의 외부에서 바꿀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의 굵기가 가늘어지거나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 8가지

  1. 음식
  2. 정돈
  3. 케어 제품
  4. 두피 마사지
  5. 건강기능식품 또는 영양제
  6. 스타일링
  7. 빗질
  8. 베개

영양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먹을 경우 영양의 부족으로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계속되면 탈모의 시초가 될 수 있으므로 식생활을 개선해서 예방을 해줘야 합니다.

 

머리카락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단백질입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 체내에 철이 부족하게 되면 세포에 산소를 전달해주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이 제대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두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붉은색을 띠는 고기나 생선 등의 철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고, 비건인 분들은 콩을 섭취하면 됩니다. 여기에 비타민C가 들어가 있는 재료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몸에 철분이 흡수되기 쉬워지므로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 빠지는데 좋은 음식

 

오메가 3 지방산도 두피의 보습이나 건강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체내에서는 생산이 되지 않으므로 호두나 지방이 많은 생선 등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두피나 머리카락의 건강을 위해서는 베타카로틴도 도움이 되는데 고구마, 당근, 호박 등이 있고, 아연도 필요하므로 해산물이나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해 줍니다.

 

머리카락이 빠질까 봐 계속 기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실제로는 정기적으로 다듬어주는 것이 빨리 기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머리카락을 방치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끊어지기 쉬워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3개월마다 한 번씩 정돈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 두피나 머리카락의 건강이나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 관리를 해주는 것이 귀찮거나 어렵다면 일주일에 한 번 헤어팩이나 트리트먼트로 과니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염증으로부터 예방도 할 수 있고 머리카락을 건강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자극을 줄 경우에 두피가 손상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압력으로 마사지해 줍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매일 마사지를 해주는 경우 머리카락이 두꺼워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음식을 통해서 두피나 머리카락에 필요한 성분을 섭취해주면 좋겠지만 이것이 힘든 경우에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탈모 예방 건강기능식품 & 샴푸 바로보기

 

영양 불균형으로 탈모가 오는 것보다 이런 보조제로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두피와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몸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까요.

 

탈모 예방 샴푸 건강기능식품

 

뜨거운 바람은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드라이어를 하는 경우 머리카락 빠지는 이유나 탈모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자주 하지 않거나, 헤어가 보호되는 제품을 이용하거나 찬바람을 이용하여 머리를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빗질을 매일 해주면 두피에 좋다고 하지만 젖은 상태에서 할 경우에는 오히려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잠을 잘 때 사용하는 베개 커버의 경우도 자면서 머리카락과의 마찰로 인해서 끊어질 수 있으므로 마찰이 적은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간혹 시중에 판매하고 탈모 예방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중에 과대광고를 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는 빨리 할 수 없지만 굵게 하거나 두피 건강을 위해서는 머리카락 빠지는데 좋은 음식이나 영양가 높은 음식으로 섭취를 해세요. 이후에 부족하다 생각이 들면 이때 필요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