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호르몬

생리주기에 맞게 생리전과 생리중 먹으면 좋은 음식

월경에 따라서 생활이나 운동을 조절하는 경우는 있지만 음식을 조절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식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까 이제부터라도 음식에 신경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생리주기

월경주기에 따라서 호르몬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면 평균적으로 생리 주기는 28일로 2단계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난포 시기는 생리 첫날부터 뇌하수체가 난포의 성장을 자극하고 이에 에스트로겐 농도가 올라가서 자궁 내막을 두껍게 합니다.

 

생리주기 중간에는 에스트로겐이 최고조에 도달해서 황체 형성 호르몬이 급증하게 됩니다. 이에 난자가 배출되어 배란이 되게 됩니다. 

 

배란이 된 후에는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상승하게 되고 난자가 수정되지 않으면 황체 호르몬과 에스트로겐 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생리 주기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PMS와 음식 관계

월경전 증후군(PMS) 증상은 두통이나 배의 팽만감 우울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PMS로 고생하고 있다면 생리 시작하기 15일 전부터 주기가 끝날 때까지 필수 지방산이 포함한 보충제를 매일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D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식욕이 변하는데 칼로리가 높은 음식에 대해서 먹고 싶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 섭취도 좋다고 합니다. 생리전 좋은 음식으로는 호밀로 만든 빵이나 콩, 현미 등을 먹으면 혈당과 이런 기분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월경이 시작하게 되면 두 가지 영양소를 신경 써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은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데 생리로 인해서 철분도 빠져나가게 됩니다. 

 

육류는 흡수율이 높은 철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이외에 생리 중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나 콩, 두부, 건과일 등 식물성 식품에 포함된 철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오메가 3 지방산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항염증 작용으로 자궁을 수축시키는 물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생리 때 좋은 음식으로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호두, 아마씨, 기름진 생선, 들기름 등을 먹어주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이나 생리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운동이나 생활 습관뿐만 아니라 음식도 한 번 신경 써서 조절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