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내장지방와 피하지방 체지방 차이와 없애는 방법

지방이면 지방이지 여기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고? 네. 지방에도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생기는 원인도 각각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방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왜 생기는지 또 어떻게 없애야 하는지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내장지방 피하지방 체지방이란

    이 세 가지는 모두 지방이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내장지방이란

    배 주위를 중심으로 축적 지방을 말합니다. 위나 장간막에 내장지방이 많이 쌓이면 배가 볼록 튀어나오는 형태의 체형이 됩니다. 그래서 다른 말로 사과형 비만이라고도 부릅니다.  

     

    겉으로는 뚱뚱해 보이지 않지만 사실은 내장 지방이 안에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지방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쌓이는 편이고, 단기간에 쌓이지만 또 그만큼 없애기 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하지방이란

    주로 피부 밑에 있는 피하조직과 근육 사이에 쌓이는 지방을 말합니다. 특히 아랫배에 축적되는 경우가 많고, 엉덩이, 허벅지, 팔 등에 주로 쌓입니다.  피부 바로 밑에 쌓이기 때문에 지방이 축적되면 어디에 쌓였는지 눈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피하 지방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쌓이는 편이고, 체온 유지와 내장과 뼈를 보호하는 기능도 있어서 쉽게 없앨 수 있는 지방은 아닙니다.

     

    체지방이란

    몸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통틀어 체지방이라고 부릅니다. 체지방은 축적되는 부위에 따라서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지방은 몸의 에너지를 축적시키고 필요할 때는 사용할 수 있는 저장 지방으로 신체에서 모두 없앨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몸에 쌓이면 신체적인 외형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유지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방 증가 원인

    주된 원인으로는 내 몸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먹었을 경우입니다. 특히 고칼로리 음식을 계속 섭취하고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으면, 필요한 에너지 이외에 남은 지방은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또한 수면 부족도 내장 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수면 부족이 계속되면 충만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감소를 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피로는 계속 쌓이고 그만큼 신체 활동을 하지 않게 되고 그러면 에너지 소비를 안 하게 되고 이러면 지방이 쌓이고. 이렇게 지방이 축적되는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외형에도 변화를 줍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없애는 방법

    어떤 지방인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식사와 운동이 있습니다.

    식사 습관

    매일 어떤 음식을 먹고 있는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있는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면 균형 잡히게 조절합니다. 되도록이면 고칼로리 음식(튀김)은 자제하도록 하고 야채나 두부 등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바꿔서 적당한 양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 습관

    음식을 섭취한 후에 에너지 소비를 위해서 적당한 운동은 필요합니다. 가벼운 산택이나 조깅을 조금 더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수영 등을 해서 내장 지방을 소비합시다. 인터넷에서 많이 추천하는 자세인 플랭크 운동도 전신으로 하는 운동이어서 지방 태우는 데는 좋습니다. 

     


    실제 어떤 지방을 없애느냐 따라서 해야 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꾸준한 음식 개선과 운동이지만 각자 원하는 지방 제거를 위해서는 본인의 몸에 맞춰서 음식이나 운동을 해야 하니 혼자서 안된다면 전문가와 상의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