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혈압 바나나와 커피의 궁합? 아침 효과

바나나와 커피가 혈압에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보통 아침에 간편한 식사로 모닝 블랙커피에 빵 한 조각, 그리고 바나나를 넣은 요구르트를 먹고 있는데요, 도대체 어떻게 혈압에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목차

    혈압에 바나나 효과

    바나나에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그중에서 칼륨GABA(가바)라는 성분이 혈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염분의 과다 섭취인데요, 바나나에 들어있는 성분 중 칼륨은 이런 염분(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여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교감 신경이 활발해지고 혈관이 수축하면 자동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GABA(가바)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속에 있는 GABA의 성분이 섭취하게 되면 혈관의 수축이 억제되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혈압에 커피 효과

    우리가 커피에 포함된 성분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카페인입니다. 물론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마신 직후에는 혈관이 수축하기도 하지만, 이뇨 작용으로 소변의 배출량이 증가해서 혈액에서 수분이 감소하여 혈압의 안정에는 도움이 됩니다.

     

    커피에는 카페인뿐만 아니라 카페인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바로 클로로겐산인 폴리 페놀입니다. 다른 말로 커피 폴리 페놀이라고도 하지만 이것은 항산화 작용이 높고, 혈당 상승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고지혈증이나 동맥 경화를 개선하고 혈관을 청소해서 혈압의 상태가 개선된다고 합니다. 

     

    →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이 되는 바나바잎추출물 추천 BEST 6 제품 바로보기

     

    바나나 커피 효능 증가

    바나나검은 반점이 있는 상태에서 먹는 것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검은 반점이 있는 바나나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폴리 페놀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여기에 들어 있는 자당은 과당으로 변해서 단맛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혈관이 젊어져서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를 증가시켜 줍니다. 물론 바나나에 붙어있는 하얀 줄도 폴리 페놀이 풍부하게 있다고 하니까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블랙커피로 마셔도 좋지만 라테로 마시고 싶다면 두유를 첨가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유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두유는 커피와 바나나에는 없는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이 아닌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칼륨 섭취 제한 필요한 사람은 먹을 때 주의 - 예 : 신장 질환

    ※ 지나친 카페인 섭취

     

    이처럼 아침에 바나나와 커피를 먹으면 혈압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다만 둘 다 칼륨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칼륨 과다 섭취 시에는 근육이 약해지거나 심장에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커피 마실 때 설탕 첨가는 좋지 않으니 이점 기억하세요.